디지털생태계

요즘 파이프라인을 늘리려고 알아보다가 유튜브에 관심이 생겨서 유튜브 채널 만들어서 다양한 영상들을 올려보며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퀄리티가 좀 떨어지지만, 나름 신경써서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조회수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욕심이 생겨서 비슷한 영상들을 여기저기서 찾아서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와 근데 영상 한개가 빠르게 상승하더라구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추천동영상에도 노출이 되기 시작하고 채널에 있는 영상이 3개였는데, 구독자가 300명까지 3일만에 올라갔습니다. 이런일이 생길줄은 생각도 못했죠. 그런데 문제는 이때부터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저작권이라는 것에 무지하였고, 이런 무지함으로 인하여 문제를 만들었죠.

@채널 대시보드 / 유튜브 스튜디오

 

바로 저작권 위반 경고인데요. 제가 편집한 영상의 저작권 소유주로부터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 침해 신고로 영상이 삭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스튜디오 첫 화면에 채널 위반사항이라고 뜨더라구요. 위반사항은 이메일과 계정으로 알림이 발생됩니다. 현재 유효한 저작권 위반 경고 3회 중 1회라고 뜨네요. 하... 이걸 보는 순간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막막했어요. 뭐 만든지 얼마 안되긴 했지만 굉장히 아쉽더라구요. 그리고 위반 경고가 3회가 되는 순간 구글계정에 속한 모든 채널이 삭제되고, 구글 계정도 사용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참으로 무섭죠? 그러니 제가 열심히 저작권에 대하여 읽어보게 되더라구요.

처음에는 저작권 교육을 이수하면 경고가 90일뒤에 해지 된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90일 동안 저 경고를 볼 자신이 없었어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바로 채널 위반사항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내용인데요.

@취할 수 있는 조치 / 유튜브 스튜디오

저작권 위반사항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조치라는 내용이 있더라구요. 근데 여기서 제가 할 수 있는건 철회 요청 밖에 없더라구요. 물론 저작권 학교 과정은 수료했습니다. 안 할 수가 없었어요. 수료 후에도 바로 사라지지 않는 경고를 없애기 위해 철최 요청 옆에 물음표 표시를 누르니 "신고자에게 직접 연락하여 신고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라고 나오더라구요. 제가 봤을때는 이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서 동영상 저작권 소유주님과 연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영상 저작권 소유주분과 연락은 이메일로 하게되었고, 현재 발생된 영상에 대한 정보와 사죄문을 작성하여 연락을 취하게되었습니다. 보내고 나서 다행히 바로 답장을 주셔서 빠른 대화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제 상황은 문제가 되는줄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고, 나쁜 의도로 사용한게 아니고, 해당 영상은 수익창출이 불가한 영상이라는 설명과 함께 저작권자에게 설명하였습니다. 다행히 제 의견을 받아들려주시고, 가장 중요한건 문제 동영상을 완전삭제 하였다는게 저작권자에게 가장 중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고, 신고 철회를 진행해주기로 하였습니다.

 

 

다행히 해피엔딩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만약 저작권자에게 저작권 침해가 없는 부분을 오해하여 신고 당하는 경우에는 반론 통지 제출을 통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법정에 출석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뭐 다행히 저런 상황은 아니여서 다행입니다. 순전히 제 실수로 인한 부분이라 앞으로는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공부하고, 저작권자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제가 생각없이 동영상을 가져와서 편집 후 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여 피해를 입으신 저작권자님 다시한번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모든 저작권자님의 창작물에 대하여 보호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쉬운건 없구나..... 앞으로는 저도 저만의 창작물을 이용하여 유튜브 채널을 꾸려나가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저작권에 대하여 무지했던 1인이었습니다.

 

그럼이만.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